본문 바로가기
형사소송/법률정보

범죄피해자 보호 - 형사사건 해결 강민구변호사

by :) 2011. 9. 13.

 


범죄피해자 보호 - 형사사건 해결 강민구변호사
오늘은 타인의 범죄행위로 인해 피해를 받은 사람과 그 가족들이 피해상황에서 조속히 벗어날 수 있기 위한 '범죄피해자 보호제도'에 대하여 형사사건 해결 강민구변호사와 함께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시대의 우리는 항상 주변의 범죄행위에 노출이 되어있습니다. 뉴스에서나 볼 수 있는 끔찍한 살인사건이 아니더라도 귀가길에서도, 술자리에서도 본의아니게 시비가 발생할 수 있고 그로 인하여 누구든 언제나 범죄행위의 피해자가 될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범죄발생 직후 긴급한 도움이 필요할 경우 어떻게 하시나요?
범죄가 발생한 직후에 긴급한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범죄피해자 보호, 지원기관에 요청하시면 현장 정리 및 청소 지원, 범죄현장으로부터 피해자보호, 병원후송, 친인척에게 연락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호요청은 가까운 범죄피해자지원센터(http://www.kcva.or.kr, 하단 연락처 첨부) 나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보건복지콜센터(☎ 129)에 할 수가 있습니다.




범죄피해자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범죄피해자의 피해정도, 보호 및 지원의 필요성 등에 맞게 제공하는 상담, 의료 제공, 구조금 지급, 취업관련 지원, 주거지원 그 밖에 범죄피해자의 보호에 필요한 지원 등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또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범죄피해자의 명예와 사생활의 평온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


인간의 존엄성과 인권이 존중되어야 할 현실은 갈수록 흉악해지는 범죄로부터 많은 사람들이 생명과 신체, 재산등의 피해와 상처를 받고 있으며 우리 모두가 범죄 피해자가 될 수가 있습니다.
범죄피해자가 되었을 때 보호 및 지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위 내용을 숙지하여 그 피해가 더 심해지지 않기를 바래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