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사소송/법률정보

상속세 면제한도, 상속소송변호사

by 변호사 강민구 2014. 4. 8.
상속세 면제한도, 상속소송변호사

 

 

상속소송변호사와 함께 오늘은 상속세 면제한도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상속은 사람이 사망한 경우 그가 살아있을 때 재산상 지위가 특정한 사람에게 법률규정에 따라 포괄적으로 승계되는 것을 말하고 이 상속은 사망으로 개시되게 됩니다. 태아도 상속 순위에 관해 이미 출생한 것으로 보게 되는데요.

 

 

여기서 상속세는 상속소송 강민구변호사가 살펴본 상속세 및 증여세법에 따라 자연인의 사망을 계기로 무상으로 이전되는 재산에 대해 그 재산의 취득자에게 과세되는 조세를 말하게 됩니다. 상속세납부의무가 있는 상속인 또는 수유자는 상속개시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에 상속세의 과세가액 및 과세표준을 납세지관할세무서장에게 신고해야 하는데요.

 

 

 

 

오늘 상속소송변호사는 이 상속세를 면제받는 경우와 상속세 면제한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상속인은 상속을 포기한 자 및 특별연고자를 포함하고 유증을 받는 자는 상속세 및 증여세법에 따라 부과된 상속에 대해 상속재산 중 각자가 받았거나 받을 재산을 기준으로 계산한 비율에 따라 상속세를 납부해야만 하는데요. 다만 민법에 따른 특별연고자 또는 수유자가 영리법인인 경우에 해당하는 영리법인은 상속세를 면제하게 됩니다.

 

 

다만 해당 영리법인의 주주 또는 출자자 중 상속인과 그 직계 비속이 있는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계산된 지분 상당액을 그 상속인 및 직계비속이 납부할 의무가 있게 됩니다.

 

 

 

 

정부에서는 가업승계시 상속세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세제 지원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기업 상속세 공제는 상속세 부담을 크게 줄여주는 가업 승계 절세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데요. 작년말의 세법 개정을 통해 가업 상속 공제대상도 확대되고 상속세 면제한도를 비롯해 공제율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가업 상속 공제제도는 사망 후 상속에 따른 증여세를 70%를 공제해주게 됩니다. 다만 가업운영기간에 따라 한도액이 있고 조세특례제한법에 정한 피상속인과 상속인의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만 상속세 면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상속소송변호사가 살펴본 상속세 면제를 살펴보면 정부가 세제 지원으로 가업 승계를 돕는 것은 장수 기업의 성장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한편 재계에서는 가업승계 상속세나 증여세 개편에 대해 늘려가고 있기는 하지만 공제한도 설정이나 업력 및 업종 제한 등으로 인해 의도한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 주요 선진국은 가업승계를 목적으로 한 증여와 상속을 구분하지 않거나 증여세를 상속시점까지 유예하는 과세방식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다양하게 발생하는 상속과 관련된 문제들 여러분의 든든한 법률동반자 상속소송변호사가 법률상담을 통해 도움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