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세소송/법률정보

조세범처벌법 위반 예상치도 못했는데

by 변호사 강민구 2019. 8. 13.

 

우리나라의 국민이라면 세금을 납부해야 할 납세의 의무를 지니고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종류의 세금을 납부해야 하고, 이러한 돈은 국가 기능을 유지하는 데에 필수적입니다. 납부해야 할 세금이 많다는 이유로 교묘한 수법을 피하려다가 정황이 드러나 조세범처벌법 위반을 근거로 처벌을 받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그 금액이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조세범처벌법 위반 관련 이야기를 각색해서 살펴보겠습니다. A씨는 자영업자로서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A씨는 거래 중에 생기는 금액에 대한 부분을정리를 해 두었고, 실물거래 없이 거래한 금액 수십억원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토대로 납세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A씨가 거래 도중에 거짓으로 기재한 금액이 상당히 크다는 정황이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납세를 할 때 자신의 금액을 축소하여 세금을 적게 내려고 거짓으로 조작을 하거나 잘못된 서류를 발급하는 것은 범법 행위입니다.

 



따라서 A씨는 세금계산서를 거짓으로 기재하여 제출하였으므로 조세범처벌법 위반에 해당되는 사안이었습니다. 하지만 A씨는 전자세금게산서에 대한 부분은 제출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법에서 정한 사항에서 전자세금계산서는 국가에 필수적으로 고지를 할 때에 기재를 해야 할 내용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A씨의 경우에는 납세 기간에 해당 내역을 종이 세금계산서와 전자세금계산서를 함께 제출하여 금액 차이로 인해 문제가 생긴 것이었습니다. 다행히도 A씨가 납세하지 않은 세금의 부분은 전자세금계산서의 합계에 해당하는 부분이었기 때문에 조세범처벌법 위반에 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만약 처벌을 받았더라면 수억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국가에 지불해야 했기 때문에 큰 위기를 넘기게 된 것입니다.

 



A씨의 경우에는 논리적인 대응을 통해 조세범처벌법 위반을 피할 수 있었지만, 충분한 증거가 부족하여 처벌을 받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거짓으로 알린 세금 납부액이 문제가 되어 후에 되어서야 큰 금액의 세금을 맞게 되어 경제적인 위기에 처하기도 합니다. 만약 납세 부분에 문제가 생긴다면 처벌로 인해 더 많은 금액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위기를 없애고, 성실하게 의무를 이행하는 것 또한 위기를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