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민구 변호사

법인파산절차 자세하게 파헤쳐 보겠습니다

by 변호사 강민구 2020. 7. 8.

기업 파산 절차를 사용하는 경우, 도시가 공정하게 관리하고 감독하는 법원에서 문장을 결정하면 법원은 자산을 현금화하고 부채 상환에 사용하므로 법적 분쟁 및 제기 된 문제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 법인회생, 어떤 경우 법인파산?
먼저, 법원에 도움을 요청하기 전에 어떤 절차를 밟을지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회사의 계속가치와 청산가치를 먼저 갈음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기업 가치는 향후 10년 간 사업을 계속 운영할 때 얻을 수 있는 것이며 청산 가치의 경우 현재 운영하고 있는 회사를 처분함으로써 얻을 수있는 가치입니다.

둘 중 청산 가치가 높으면 파산을 통해 사업을 조직하는 것이 더 유리하며, 지속적인 사업 가치가 높으면 회생 절차를 밟음으로써 계속 운영하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사업을 접을 때 사업체가 문을 닫아도 현재 존재하는 빚이 없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빚을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 폐업을 할 것이 아니라 법인파산절차를 밟는 것이 현명하겠습니다.

 



법인파산절차 어떻게?
이 제도는 자산보다 부채가 많은 회사가 자격을 갖추게 됩니다. 대신, 처분해야 할 재산의 양이 일정한 회사가 수행 할 수있는 시스템입니다. 나머지 재산은 채무자에게 반환하고 지불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배당하고 나서 남은 부채는 탕감이 됩니다.

신청서를 제출 한 후 채무자 심문 및 예치금 지급 절차가 계속되고, 그 후, 파산이 선고되면 채무확정, 채권자집회, 남은 재산 환가, 배당 이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환율과 배당 이전 채권자의 집회에서 채권자는 파산 선고를 초래 한 상황과 진행 상황을 통보받습니다. 그 대신, 회사 자산 중 부동산은 경매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넘어가게 될 수 있지만 보통 임의매각 보다는 더 괜찮은 금액으로 가능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채권자에 대한 높은 배당금을 얻기 위해 법원의 허가를 받아 임의매각을 권장합니다. 전환 후 배당금은 채권자의 순위와 채권 금액에 따라 결정됩니다.

 



법인파산절차 장점은 무엇인가요?
앞서 언급했 듯이 사업이 어려워질 때 정리를 한다고 빚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청산 절차를 완료하지 않는 한, 폐업을 하더라도 회사의 부채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따라서 부채를 청산하고 사업을 완전히 청산하기 위해 이 법인파산절차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특히, 남아 있는 재산의 범위 안에서 부채를 상환한 후에, 남은 부채는 탕감이 가능하다는 이점을 가지므로,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기업에게는 좋은 법적 시스템 인 것 같습니다. 또한 채권자가 가압류 또는 강제집행을 하는 과정에 있어도 이 제도를 진행하게 되면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