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사소송/법률정보

사기고소장작성방법 법률조력자의 도움으로 해결하세요

by 변호사 강민구 2021. 4. 28.

 

우리는 살아가면서 예기치 못한 상황에 부딪히게 되면서 휘말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금전적인 부분에 대해서 예민한 반응을 보이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누구나 금전적인 부분에서 여유롭게 살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버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위법 행위를 하면서 위법행위로 돈을 버는 사람들도 많은데 이때 혐의가 인정되는 경우라면 처벌을 면할 수 없는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아는 지인들을 더 믿고 의지를 하기도 했지만, 지금은 아는 사람이 더 믿을 수 없는 상황이 발생이 되면서 피해를 보게 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타인을 속이고 본인의 이익을 얻게 되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되면서 용서를 받지 못하게 되면서 고소를 당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기죄로 인해서 고소를 당하게 되는 경우라면 혼자 해결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어서 법률적인 도움을 받아야 하며, 본인이 사기를 당하게 되는 경우라면 사기고소장작성방법 에 따라서 법률조력자의 도움으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대부분 합의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해보려는 때도 많이 있는데 사기죄는 반의사불벌죄가 아닌 부분이기 때문에 피해자가 고소를 취하하더라도 혐의가 인정되는 경우라면 처벌을 면할 수 없는 상황이 될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무리하게 합의를 보려 하다가 더 큰 문제가 발생이 될 수 있는 부분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고려를 해야 할 부분은 고려하면서 사건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사기죄의 피해자가 되는 경우로 가장 흔한 경우는 가까운 사람이나 친인척들을 믿고 금전을 빌려주게 되면서 되돌려받지 못하는 상황이 되거나, 잠적을 하게 되면서 갚지 않는 경우로 피해를 보게 되며 사기고소장작성방법 에 따라서 고소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사례로는 인터넷을 통해서 거래하다가 물건을 사고팔고 하는 것이 대중화되면서 모르는 사람들끼리 약속을 하여 물건을 사고, 팔고 하게 되면서 거래하는 도중에 사기 피해를 당하게 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중고거래 사이트만 보아도 돈을 보냈는데 물건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되거나 제대로 된 물건이 오지 않는 경우로 피해를 보게 되는 사례들도 많이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적으로 이익을 얻지 않게 되는 경우라면 제삼자로 해서 재물교부를 받게 하거나 재산상 이익을 얻게 되었을 경우라도 처벌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사기죄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기만행위를 통해서 재산상 이익을 얻었다는 점이 입증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기만행위는 상대방에 진실하지 못한 정보를 제공하여서 착오를 유발하거나, 진실을 숨기게 되면서 착오를 유발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사기죄에 성립이 되는 경우라면 10년이하의 징역형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의 처벌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사기 범죄는 경제범죄인 만큼 피해자의 피해 금액에 따라서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될 수 있으며 미수범에 그치게 되는 상황이더라도 같이 처벌을 받게 될 수 있으며 상습적으로 사기를 저지른 상황이라면 가중된 처벌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사기로 피해를 보게 되는 경우라면 사기고소장작성방법 으로 꼼꼼히 기재를 하도록 해야 합니다. 본인과 사기행위를 한 상대방의 인적 사항을 작성할 수 있어야 하며 고소를 하는 사유에 대해서 꼼꼼히 작성하도록 해야 합니다. 본인이 피해를 보게 된 상황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먼저 상대방의 사기행각이 사기죄에 성립요건에 충족이 되는지 확인을 해봐야 하며, 상대방이 본인을 기망하게 되면서 재산상의 이익을 얻게 되어 본인이 재산상의 피해를 보게 된 부분을 입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고소장을 제출하도록 해서 상대방이 저지르게 된 잘못에 대해서 책임을 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초기에 법률조력자의 도움을 받아서 꼼꼼하게 고소장을 작성하도록 해서 본인의 억울한 부분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