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세소송/법률정보

조세포탈혐의 이의 해소를 하기 위해서 법률적 조력은

by 변호사 강민구 2021. 6. 4.

 

장기화한 바이러스로 인해서 큰 위기를 맞게 되면서 많은 사람이 곤경에 빠지게 되면서 힘든 삶을 살아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조세 포탈을 범하게 되는 행위를 하게 되는 사람들이 많이 생기게 되면서 사회적으로 문제의식이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헌법상으로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지켜야 하는 의무가 있는데 그중에 하나는 세금을 내야 되는 의무가 있습니다.

 

 

대다수가 '부' 를 누리기 위해서 큰 노력을 기울이게 되는 사람들이 많이 있어서 그만큼 경쟁도 치열해지므로 급한 마음에 부당한 방법을 이용해서 돈을 모르게 되다가 조세포탈혐의 를 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세금의 영향을 받지 않은 사람들은 거의 없으며 특히 소득이 높거나 보유한 재산이 많은 사람이나 회사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세금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지고 살아가게 됩니다. 버는 돈이 많을수록 관련된 업무가 많아지면서 납부를 해야 하는 금액이 많아지게 될 수 있어서 자칫하면 본의 아니게 탈세를 하게 되면서 형사사건에 연루가 되어 처벌 위기에 놓이게 될 수 있습니다.

 

 

납세는 국민의 기본적 의무이기 때문에 피할 수 없는 상황이기도 하며 누구나 세금을 조금만 낼 수 있고 최대한 적은 금액을 내게 된다면 좋을 수 있어서 지출을 줄이고 싶어서 무리해서 절세를 시도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행위가 위반행위인지 인지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안일하게 생각하고 지나치게 되는 경우라면 위반을 하게 되면서 처벌 위기에 놓이게 될 수 있습니다. 조세에 관한 법률을 위반하는 죄로 행정벌에 속하게 되는 잰 점 범의 일종이 되기도 합니다. 조세범은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조세 질서범과 조세범으로 나누어지고 있습니다. 조세 질서범은 법률의 질서 규정을 위반하게 되는 상황에 해당이 될 수 있으며 포탈범은 사기나 기타적인 부정한 행위로 인해서 포탈을 하게 되어 환급이나 공제를 받게 되었을 경우에 해당이 될 수 있습니다.

 

 

조세포탈혐의 는 사기나 기타적인 부정한 행위로 조세포탈을 가능하게 하는 사회통념상의 부정이라고 인정이 되는 경우로 부과 징수를 불능하게 되거나 곤란하게 하는 위계와 부정한 행위를 말합니다. 세법을 위반을 한 사람에 대해서 형벌을 규정하게 되면서 세법의 실효성을 높여서 국민의 건전한 납세의식을 주는 목적으로 만들어지게 된 처벌법이기도 합니다. 부정한 행위로 인해 조세를 포탈하거나 환급을 받거나 공제를 받게 된 경우라면 2년이하의 징역형 또는 포탈 세액의 두배 해당이 되는 벌금형이 처하게 될 수 있습니다. 포탈한 세액이 3억원 이상이나 5억원이상인 경우라면 신고나 납부를 해야되는 세액의 30/100 이상인 경우에는 3년이하의 징역형이나 포탈세액 3배에 해당이 되는 벌금형에 처하게 될 수 있습니다.

 

 

포탈한 세액이 10억원 이상인 경우라면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에 의해 가중된 처벌을 받게 되어 처벌이 무거워지면서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억울하게 연루가 되어 있는 상황이라면 반드시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서 법률적인 도움을 받아서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조세는 국가나 지방 공공단체에서 필요한 경비로 사용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국민이나 주민으로부터 거두어드리게 되는 금전으로 국민으로서 권익을 얻고 그에 따른 세금을 의무적으로 납부를 해야 합니다. 처벌을 받게 된다면 세금에 대한 계산서 발행에 대해서 의무를 어기게 되는 경우로 이것을 하게 된 부분에서 고의가 인정이 된다면 가벼운 처벌로 끝나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장기간을 거치면서 치밀하게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서 부정적인 환급을 받게 되는 경우나 회사 매출을 허위로 계산하게 되는 경우 법적처벌을 받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도록 해야 합니다.

조세포탈혐의 성립요건은 이중장부작성을 하거나, 장부에 거짓기장을 하게 되거나, 거짓증빙을 하거나 거짓문서를 작성하면서 수취를 하게 되는 경우, 장부와 기록을 파기한 경우, 재산은닉이나 소득이나, 소득과 수익에 대한 부분을 조작하거나 은폐를 하게 되는 경우 등 해당이 된다면 성립이 인정되어 처벌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