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사소송/법률정보

성희롱 벌금 해결책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by 변호사 강민구 2021. 11. 21.

성희롱 벌금 해결책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뉴스를 보면 다양한 사건들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성과 관련 범죄는 우리 사회에서 없어져야 하는 범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관련 혐의를 받고 찾아오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성관련 범죄는 먼저 성희롱벌금을 떠나서 자신이 행한 행위가 유무죄 판결의 의미가 커질 수 있습니다. 

성희롱과 같은 범죄의 경우 가벼운 벌금 정도로 끝이 나기도 합니다. 혐의에 대해서 억울한 부분이 있다면 무죄를 주장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를 구체적인 행이의 내용, 정도 등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따라서 혼자 대응하기보다는 조력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판단하기에 별 일이 아니다라는 생각하지 마시고 가급적 조력자의 조력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인 기준과 법적인 잣대는 상당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사소한 벌언도 타인에게 성적인 수치심을 유발했다고 법원에서 판단한다면 그대로 성희롱벌금형에 처해지게 됩니다.

최근 들어 성 접촉행위뿐만 아니라 언어 적으로 하는 행위 또한 성희롱으로 보기도 합니다. 인터넷상으로 무심코 올린 댓글을 통한 성희롱이나 시각적 성희롱 역시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점 기억해야 합니다.

타인의 동의 없이 외설적인 사진이나 편지 등을 보내는 행위, 자신의 은밀한 신체 부위를 보여주는 행위 또한 성희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행위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처벌 수위가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성희롱 벌금 외에도 징역 선고까지 가능하다는 점 잊지 말아야 합니다. 또 벌금 자체도 유죄 판결이기 때문에 전가 기록에 남게 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본인을 위한 법적으로 보호가 필요합니다.

관련 혐의를 받는 다는 사실이 부끄럽고 치욕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 자칫 잘못 혼자 준비하다가는 초기 대응이 늦어지면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성희롱 같은 사건들은 직장 내에서 직위를 악용한다거나 업무에 관련해 다른 근로자에게 성적 부끄러움이 들게 하는 언사나 행동을 하여 성적 굴욕감을 느끼게 하거나 성적 언동이나 기타 요구 등에 따르지 않았다는 이유로 고용상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성희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법률에서는 사업주나 상급자 또는 노동자가 이러한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고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법률에 따라 피해 보고를 받고도 사업주가 적절한 상응을 하지 않으면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므로 신고가 들어오면 침범자와 피해받은 자 부서를 떼어내는 등 적절한 조처를 해야 합니다.

성희롱이란 강제로 껴안기, 끌어난기, 또는 가슴이나 엉덩이 등 특정 부위를 만지는 행위, 안마나 애무를 강요하는 행위는 인체적 행위로 정의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음란한 농담이나 짙은 욕설, 외형에 대한 지적, 성 경험 유무 확인, 의도적으로 성에 관련한 내용을 반포하는 행위, 성관계를 강요하거나 회유하는 행위, 음란한 내용의 통화, 알코올을 따르게 하는 행위 등이라면 언사적 행위로 볼 수 있습니다. 

외설적인 그림이나 사진, 출판 자료 등을 보여주었거나 전송하는 행위, 또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이를 전송하는 행위 등을 시각적 행위로 봅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직위가 높은 인물이 같은 부서에 소속된 후배에게 칭찬한 것인데 신고 되었다며 상담을 청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몸매나 생김새에 대해 칭찬하기 위한 발언일 수 있겠지만 듣는 피해자가 그말로 인해 수치심을 느끼게 되었으며 합당 죄가 결성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성에 관련한 사안은 타격받은 자의 입장을 주요하여 고려하되 사회 통념에 따라 합리적인 인물의 기준에서 이러한 피해를 받았을 때 어떻게 반응할지를 생각하게 됩니다.




피해를 받은 이의 직급이나 나이를 확인하고 침해자와 수직적인 관계인지 수평적인 관계인지 분석하고 성립하는 범위를 살펴보아야합니다.

성희롱 기준을 파악하고 충분히 수치심과 성희롱으로 느낄 수 있는 부분인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희롱 기준이 높아졌으며 피해자 중심으로 수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피의자들이 증명하기 어려워진 만큼 더 행동 하나하나 중요하게 생각해서 꼭 큰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신고만으로도 당황스러울 수 있으므로 상담을 통하여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