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사소송/법률정보

서초형사소송변호사 조력이 필요한 이유

by 변호사 강민구 2022. 8. 12.

 

나날이 강력해지는 범죄 중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성범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성범죄는 그 극악무도함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의 발달로 인해 예전과는 달리 디지털 즉 온라인상에서도 다양한 성범죄가 발생하고 있어 온오프라인에서 사회적 취약층들은 보다 성범죄에 쉽게 노출될 수 있어 문제입니다.

그 때문인지 타인의 성적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에 대한 처벌 수위 또한 날로 높아지고 있는데요.

계속되는 관련 법 개정을 통하여 성과 관련된 범죄의 친고죄 또는 반의사불벌죄 규정을 삭제하였으며 아동과 청소년으로 대상으로 한 공소시효 또한 피해자가 성년이 되는 날부터 기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여기에 장애인이나 12세 이하의 아동에게 성범죄를 저질렀을 경우에는 아예 적용하지 않는 것으로 보완하여 처벌 수위 또한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형사적인 처벌 수위 또한 높아졌는데요.

이전에는 초범인 경우 혹은 피해자에게 용서를 구한 경우에는 선처를 하기도 하였습니다만 현재에는 그러한 처분을 기대하기 어려우며, 피해자와 원활한 합의가 되지 않는다면 교도소에서 형을 살아야 하는 위험도 있습니다.

그 때문에 지금 같은 상황에서는 피해자의 용서를 구하는 일이 가해자인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한 일일 텐데요.

그럼에도 이 같은 혐의를 받게 됐다면 노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해자에게 용서를 구하고 합의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물론 합의를 한다고 해서 실형을 피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해야 하는 이유는 재판부에서는 가해자가 얼마큼 반성하고 있는지, 피해자에게 용서와 사과를 했는지 등을 살펴보고 재판 결과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이 같은 혐의를 받고 있다면 서초형사소송변호사의 조력을 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성폭행합의금 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은 어떤 게 있을까요?

범죄 유형에 다른 형량이나 벌금에 대한 기준이 명시되어 있는데요.

타인에게 강제적인 성폭행과 같은 간음 범죄를 저지른 경우에는 3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강제적인 유사 간음 범죄를 저지른 경우에는 2년 이상의 유기징역이 내려질 수 있는데요.

마지막으로 강제적인 성적 접촉을 저지른 경우에는 10년 이하의 징역형 또는 1천5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하게 됩니다.

그러나 합의금 같은 경우에는 별도의 기준점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상식선에서 범행에 따른 피해자의 신체적 혹은 정신적 피해에 대한 정도가 반영되기는 하나 그 밖의 여러 가지 요소들도 합의금 산정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가해자를 향한 피해자의 감정 또한 합의금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가해자가 진심으로 죄를 뉘우칠 생각이 있다면
되도록 피해자에게 조심스러운 태도로 접근하여 신중하게 합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합의할 때 주의사항은?


합의금에 대한 기준이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에 적정 범위 또한 정해진 것이 없어 개인의 판단이나 상황,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합의금을 가해자와 피해자가 1:1로 조율하는 과정은 어려움이 많습니다.

원만하게 합의금을 책정하기 위해서 서초형사소송변호사의 조언을 받아 상황을 분석하고 대화를 통해 이를 조율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서초형사소송변호사의 조력을 구해야 하는 이유는?


또한 만약 자신의 혐의에 대해 억울한 점이 있다면 감정적으로 억울함을 호소하는 것은 오히려 재판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이성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좋고 경찰조사에서 진술을 할 때에도 일관된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며, 억울함을 호소하는데 있어서도 객관적인 근거 자료로 소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이 같은 과정을 혼자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서초형사소송변호사의 조력을 구해야 하는 이유인데요.


특히나 성과 관련한 범죄에 있어서는 피해자의 진술이 일관되고 구체적일 수록 가해자 입장에서 불리해질 수 있으므로 만약 혐의에 대해 억울한 부분이 있다면 서초형사소송변호사의 조력을 구하셔서 최대한 근거 자료를 확보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반대로 혐의점이 인정된다면 형량을 낮출 수 있도록 반성 어린 자세와 피해자와의 합의 등 노력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을 할 때도 마찬가지로 서초형사소송변호사의 조력을 받으시는 것이 좋으며, 대응 방안에 대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강구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