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사소송/법률정보

서초역변호사사무실 피싱 사기가 인정된다면

by 변호사 강민구 2023. 3. 21.


안녕하세요. 서초역변호사사무실 법무법인(유한)진솔 강민구 변호사입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피해자들을 기망하여 재산상의 이득을 취해온 범죄가 있습니다. 바로 보이스피싱인데요. 그 수법 역시 전보다 더 교묘하고 치열해 이제는 가늠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무리 피싱 사기 예방법을 본인이 알고 있다고 해도 자칫 가담한 가담자가 되어 형사적 처벌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는 만큼 이럴 때에는 서초역변호사사무실을 통해 변호인의 도움을 필히 받아 보셔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서초역변호사사무실 법무법인(유한)진솔 강민구 변호사는 검사 출신 변호사로 형사사건은 특히나 직접 상담 후 수임하여 사건에 대한 대응을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전화를 통해 사기꾼이 자신을 은행이나 정부기관 등 공식적인 기관으로 속여 금전을 요구하는, 이른바 보이스피싱 수법이 전보다 더 악랄하고 교묘해졌는데요. 


요즘은 이에 대한 수법이나 유형 등이 노출되어 알고 있다고 하지만 작정하고 속이려 드는 사람을 상대하기란 쉽지만은 않습니다. 심지어 고수익 아르바이트라는 구인광고를 통해 구직자를 모집해 피해자들의 돈을 수거해오는 이른바, 수거책, 전달책 등의 역할을 하게 만들어 사기에 가담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피싱 사기에 가담하게 되었다면 빠르게 법적 도움을 구해봐야 하는데요. 형량을 조금이라도 줄여보고자 하는 경우에는 자수를 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피싱 사기 혐의를 받게 됐다면?

피싱 사기는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싱 사기의 총책을 두고 문어발 식으로 운영하여 휴대폰 통신 조회가 걸리지 않는 대포폰 등을 사용해 범죄를 저지르는데요.


그 피해액만 하더라도 수천 억에 이를 정도로 많습니다. 그래도 정부의 단속과 수사 등으로 인해 발생건수와 피해금액이 올해 대폭 감소하였다고 함에도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단속에 적발되는 경우 피싱 사기의 총책이나 조직원들 같이 직접적으로 가담한 자들이 아닌, 단순하게 고수익이라는 아르바이트를 통해 들어갔다가 적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듯 단순 가담한 자들은 자신이 어떠한 범죄를 저질렀는지에 따라 사기 또는 사기방조죄가 내려지게 되는데요. 


사기죄가 인정되는 경우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 처벌을 받게 되며, 사기 방조죄가 적용되는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지게 됩니다.


더욱이 피해자가 민사소송까지 진행한다면 손해배상청구를 당할 수도 있어 서초역변호사사무실을 통한 법률 대리인의 조력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이를 대응함에 있어 흔히 몰랐던 일이다, 아르바이트를 했을 뿐이다 등의 진술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수사기관에서는 이 같은 변명 식의 진술은 믿어주지 않을 뿐더러 오히려 반성의 태도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적절한 대응을 위해서라도 서초역변호사사무실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요.


정말로 자신이 억울하다면 말로서 주장하기보다는 객관적인 증거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자금책 사실을 모르고 했던 일이라도 이를 의심할 만하다고 볼 수 있으므로 그러한 점에서 적극적인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피싱 사건에 있어 미필적 고의 여부를 살펴 초범일지라도 처벌을 내리고 있는 추세라 이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되는 부분입니다.


반면에 자신이 의심을 했더라도 당장에 돈이 급해 피싱 사기에 가담을 하였다면 이때는 본 범죄에 있어 선처 받을 수 있는 대응 방안으로 나가셔야 합니다.


참작할 만한 사유와 필요한 자료 등을 확보하여 형량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하겠습니다.


이렇듯 상황에 따라 대응 방안이 달라지는데요. 이는 변호인의 도움이 중요하며, 경험이 많아야 상황에 따라 다른 대응을 강구하여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당 사실을 객관적으로 입증할 때 혼자 힘으로는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사건 경험 변호사를 선임하고 재판부에게 선처를 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서초역변호사사무실 법무법인(유한)진솔 강민구 변호사는 다양한 형사사건을 경험한 바, 각 상황에 맞는 법률적 대응을 도와 드릴 수 있고 형사 전문 변호사로서 전문성 역시 갖추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