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세소송

조세소송변호사 부과처분취소는?

by 변호사 강민구 2018. 6. 27.

조세소송변호사 부과처분취소는?



조세란 국가나 지자체에서 사용되는 경비에 충당을 위하여 국민으로부터 강제적으로 징수하는 재물을 의미하는데요. 이은 조합비 등과 다르고, 재력을 얻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처벌을 목적으로 하는 벌금, 과태료 등과 구별됩니다. 또한 반대급부 없이 조세를 과징하는 점에서 사용료나 수수료 등과도 구별되는데요. 그러나 만약 부당하게 조세가 부과 되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러한 경우에 관련 경험이 있는 조세소송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부과처분취소 소송을 제기하면 되는데요. 그렇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와 관련된 사례를 조세소송변호사 강민구변호사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씨는 조세피난처에 설립 된 회사를 통해 국내외 주식을 사고 팔아 이익을 봤지만 세금을 내지 않은 혐의로 기소되었습니다. 이에 세무서 측에서는 조사를 착수하여 A씨에게 증여세 등 부과처분을 내렸는데요. 이 사실에 A씨는 혐의를 불복하여 조세심판을 청구했습니다. 이러한 청구에 조세심판원은 일정 금액에 대한 조세를 취소하라는 결정을 내렸는데요. 그러나 A씨는 나머지 조세도 취소해 달라며 조세부과처분 취소소송을 제기했습니다. 





해당 사건을 맡은 재판부는 주식 취득 자금이 모두 A씨의 자금이며, 재산을 관리하는 직원들이 A씨의 지령에 따라 회사를 설립한 뒤에 조세회피 목적이 인정된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A씨가 해외금융기관에 명의신탁을 하여 주식을 취득한 것은 조세회피 목적을 뛰어 넘어 과세표준을 무신고 한 경우에 해당되기는 어렵다고 말하며 증에서 부과처분 중 무신고 가산세 부분만을 취소한다고 판시했습니다.





지금까지 조세소송변호사와 관련된 분쟁 사례를 살펴보았는데요. 이처럼 조세가 부과되었다면 부과처분 취소소송을 통해 자신의 권리를 되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이 복잡하고 법률이 어렵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관련 법에 능한 조세소송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은 방법인데요. 강민구변호사는 조세소송변호사로서 다수의 조세소송 경험이 있고 법률적인 지식이 다양하여 의뢰인의 상황에 맞는 실질적인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소송을 준비 중 이시거나 법률적인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조세소송변호사 강민구변호사를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