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법률정보

강남부동산변호사 전세 만기인데 보증금 안돌려줄때

by 변호사 강민구 2022. 7. 21.

 

부동산 관련해서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고 계십니다. 주변 지역의 가택비가 연일 높은 값을 돌파하고 있고, 일시적으로 잠깐 주춤하는 상황이였는데 또 급 전세금도 점차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무리하게 갭 투자를 하거나 한 개의 주택으로 다수의 약정을 체결하는 등의 정상적이지 않은 행위로 선량한 세입자들이 오히려 보증금을 편취 당하는 상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내 집 마련은 하늘의 별 따기라는 말이 요즘 같은 시기에 딱 맞는 말입니다. 

전세 계약 후 일정 약정 기간이 지나면 임대차 계약이 만료되게 되면서 당연히 전세보증금을 돌려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전세 만기가 끝나가는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집주인이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을 경우에 대해 강남부동산변호사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세 만기 되기 전에 해야 할 사항은?

세 만기 기한이 끝나기 전에는 집주인에게 세입자 입장을 정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음성통화로 갱신 의사 표시를 하게 되었다면 녹음을 하셔야 하며, 정확하게 문구로 남겨두고 싶으시다면 문자메시지가 가장 확실하고 정확한 방법입니다. 

반드시 전세 만기가 다가오기 전 3개월 전에는 집주인에게 전세 갱신의 뜻이 없다는 것을 알려야 하며 임대인의 동의를 구해 부동산에 본인이 지내고 있는 주택을 내놔야 합니다.

 

 

만에 하나 집주인이 이러한 상황에 대해 협조하지 않고 돈을 돌려주고자 하는 뜻이 없는 경우에는 명확한 기간 만료 일자와 함께 해당 날짜에 보증금을 반환하지 않을 시에는 민사적 조치를 감행해야 한다는 부분을 통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상황에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사안으로는 집주인은 새 임대차 계약에서 금전을 내고 물건을 빌려 쓰는 사람이 출현하지 않거나 전세금이 하락했다는 이유로 돌려주지 않는 일이 대부분입니다.

전세보증금 반환소송은 보통 우리나라 민법상 채권의 성질을 갖는 계약의 내용을 명확하게 알아보야 합니다. 

 


 

 

- 전세금을 돌려주지 않을 때에는?

주택임대차보호법상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대항력의 문제입니다. 

대항력이란 만약 임차주택이 경매에 넘어갈 경우에 가장 중요한 순위를 보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대항력이 있다면 선순위로 보증금을 지킬 수 있지만, 업다면 말소하게 되는데요.

그렇기에 대항력의 요건이 전입신고와 점유이기 때문에 이사를 나가버리면 대항력의 요건이 사라지게 되니 정확하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첫 번째,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 상황에서 이사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일부 짐을 남겨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의 짐을 남겨놓게 되면 임대차 기간이 끝나도 세입자가 집을 계속해서 점유한 상태로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만일 집주인이 만약 보증금을 다음날에 돌려줄테니 이사짐을 싹 빼달라고 요구한다면 아무리 보증금이 적은 금액이라고 해도 절대 응하시면 안됩니다. 

두 번째 임차권 등기명령입니다. 

임차권 등기명령을 하고 이사를 나가더라도 대항력이 유지가 되기 때문에 나중에 경매에 넘어가더라도 우선변제권으로 변제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대항력은 금액의 크기와는 상관이 없기 때문에 무조건 점유가 중요합니다. 특히나 임대차보호법에 관련한 규정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대응하셔야 하며, 강남부동산변호사 통해 소중한 자산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 보증금 반환에 대한 소송을 진행할 시에는?

무엇보다 주의해야 할 점은 보증금을 받지도 않은 상태에서 이사 간 집에 먼저 전입신고를 해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기존의 보증금에 대한 대항력이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상당히 조심하셔야 되는 부분입니다. 

불리한 부분을 만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부동산 전문 분야의 경험 많은 강남부동산변호사의 상담을 통해 함께 문제를 해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세 관련해서 문제가 발생했을시 무조건 소송을 진행하는 것은 최선의 방안이 아닐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단한 대처 방안을 다 해봐도 아무런 답변이 돌아오지 않을 경우에 강남부동산변호사의 자문을 받아 상황을 보다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니 강남부동산변호사의 도움을 받음으로써 더욱 신속하고 확실하게 문제를 해결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