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법률정보

불공정하도급거래 문제가 있다면

by 변호사 강민구 2023. 5. 19.

일반적으로 규모가 큰 경우엔 한 기업이 독점적으로 해당 업무를 모두 진행하는 것보다는 다른 기업에게 일을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하도급 거래라고 부릅니다. 

 

 

쉽게 말해 하청을 주는 것인데요. 물론 계약 관계는 동등해야 하는 게 사실이지만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대기업을 신경 쓸 수밖에 없고 잘 보이기 위해 노력할 수밖에 없는 게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때 불공정하도급거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대금 문제로 얽히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동등하지 못하고 갑과 을의 관계에 따라 일이 진행되기 때문에 불공정하다는 걸 알면서도 중소기업 측에서는 제대로 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가 사소하지 않고 커질수록 하청업체 자체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더 나아가 회사 경영에도 타격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런 문제가 발생했다면 법률 대응을 강구하여야 합니다.

 


 

부동산과 관련하여 법률 문제가 발생했다고요?

그렇다면 변호사의 도움을 구해 보셔야 하는데요, 그런데 어떤 변호사를 선임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지금 바로 아래 글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동산과 관련하여 여러 분쟁이 발생하는데요.

임대차계약으로 인해 빚어지는 분쟁이나 보증금 반환이나 명도 문제로 발생되는 분쟁, 명의신탁과 건설 분쟁, 불공정하도급거래로 인한 대금 분쟁... 정말 많은 분쟁이 일어나는 것이 아무래도 부동산입니다.

이러한 분쟁을 합리적인 방법으로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법에 판단을 맡기는 건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당연히 법을 잘 모르는 일반인이 해결하기란 어렵습니다.

그래서 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법무법인(유한)진솔의 대표 변호사 강민구 변호사는 부동산 전문 변호사입니다. 대한변호사협회에 부동산 전문분야 등록증서를 갖춘 변호인으로서 부동산 분쟁에 대한 소송 경험이 많고 그만한 전문성을 갖춘 변호사인데요.

그런 만큼 부동산과 관련하여 일어나는 분쟁에 있어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건설 관련 소송에 대한 경험도 많아 그에 대한 법률 대응을 도와 드릴 수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다면 아래 번호를 통해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 불공정하도급거래가 발생했다면?

불공정하도급거래의 대표적인 경우는 대금 지급입니다. 

이와 같은 하도급 거래는 많은 양의 생산품을 생산해내야 할 때에나 건물을 지을 때 주로 나타나는데요. 많은 양의 제품 또는 건물을 지을 때에는 그만큼 들어가야 하는 노동력이 많습니다.

즉, 혼자서는 모든 일을 처리할 수는 없는 만큼  하도급 거래를 통해 하청에 맡기게 되는데요. 특히나 건설 업계에서는 단가를 낮추기 위해 하청에 하청을 주는 방식이 거의 관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때 하청을 받는 업체 입장에서는 주 거래처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관계가 되는데요.

하지만 업무에 비해 부당할 정도로 적은 돈을 준다거나 당연히 받아야 하는 대금을 받지 못하게 된다면 이는 불공정한 내용이므로 법적 절차에 따라 문제를 제기해야 합니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이런 하나의 사건에도 규모가 크다면 경영 자체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파산이나 도산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불공정하도급거래, 주의사항은?

하도급 거래는 중소기업이 대기업으로부터 하청을 받아 일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계약 관계 시작부터가 갑과 을이기 때문에 수평적이지 못하고 부당한 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이때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이런 부당한 대우나 결과에 대해 쉽게 말하기가 어렵고 혹시 일에 차질이 생길까 봐 망설이는 일이 늘어나면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일이 모두 끝났는데도 불구하고 정해진 대금을 받지 못하거나 일에 비해 단가를 심하게 낮추면서 발생하는 일입니다. 

 

불공정하도급거래가 발생했을 때 종종 혼자 소송을 진행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분쟁이 발생하게 된다면 무조건 소송을 알아보는 것보다는 불공정거래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를 먼저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이 방법을 통해 원만하게 마무리된다면 다행이겠지만 아닌 경우엔 하청업체 입장에서는 대기업을 상대로 혼자 소송을 준비하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변호사와 상담을 받아보고 문제를 해결하는 게 중요합니다. 

 


 

 

- 불공정하도급거래 발생했다면?

불공정하도급거래가 이루어지는 곳이 많습니다.

주로 건설 업계에서 관례에 따라 발생하는 사건이 많은데 이때 정확한 해결 방안을 모른다면 이는 하청업체에겐 생각보다 훨씬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경영 자체에도 큰 타격을 미치며 심지어는 회사 자체가 흔들릴 수도 있으므로 되도록 문제가 발생했을 땐 신속하게 법적 대응을 알아보는 게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현재 비슷한 상황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부동산 변호사를 통해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