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법률정보

건설산업기본법 시행령 알고 대응하세요

by 변호사 강민구 2023. 10. 11.

 

지금도 여러 건축들이 활발하게 건설이 되고 있습니다. 현실에서 건축을 계획할 때 몇십 년 이상을 고려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몇십 년 향후 안전을 고려하여 정해진 법령에 따라 안전하게 건설해야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건설산업기본법은 어떻게 될까?


건설산업기본법 시행령은 어떻게 될까요? 건설산업기본법은 대한민국에서 건설산업의 질적인 향상과 안전한 건설문화 확립을 목적으로 제정된 법률입니다. 이 법은 건설산업의 안전, 기술, 품질, 환경보호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기준을 제시하여 건설 현장에서의 사회적 책임과 안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건설업 등록 및 관리, 건설공사의 설계, 시공, 감독, 사찰, 기술 및 품질 관리,하도급 계약의 특수성에 따른 사업자의 권리와 의무, 건설공사 중의 안전 및 환경, 사고 발생 시의 책임 및 대응, 규정 위반 시의 처벌 규정으로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규정들은 건설산업에서의 안전과 품질 유지, 환경보호, 공정한 계약 체결 등을 촉진하고, 이로 인해 건설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안전한 건설문화 형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건설산업기본법 시행령 위반되는 경우는?



건설산업기본법 시행령에 위반에는 정확한 규정이 존재하며, 자주 위반되는 부분과 이로 인한 처벌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건설산업기본법 위반은 건설과정에서 요구되는 시공, 구상, 감독, 사찰, 기술 등 안전책임과 관련된 내용과 건설사업자의 시공능력을 규정한 법률입니다. 발주자와 건축사업자, 정부는 작업 주체로써 상응하는 책임과 의무를 지게 됩니다.

이 법에 따르면 발주자는 건설사업자를 선정할 때 건설사업자의 건설공사 실적, 자본금, 안전·환경·품질관리 등을 평가하여 공시해야 합니다. 건설사업자가 거짓 정보를 제출한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또한 이에 더해 행정처분도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건설업 등록을 하지 않은 사업체가 건설업을 영위하는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및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또한 건설업 등록 기준을 미달한 경우 등록말소나 영업정지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설산업기본법 시형령 문제, 하도급 문제


그렇다면 가장 흔한 문제로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바로 건설산업기본법 위반에서 가장 흔한 문제는 하도급 문제입니다. 하도급 문제는 건설 현장에서 발생하는 특정한 계약 형태에 따른 문제를 의미합니다. 하도급은 일반적으로 원사업자(계약자)가 특정 업무 또는 부분적인 공사를 다른 사업자 즉, 하도급자에게 위탁하는 형태의 계약입니다. 하도급 문제는 건설 프로젝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리스크 중 하나이며, 이를 미연에 방지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계약서 작성 시 신중한 검토와 협력 관계의 원활한 유지가 필요합니다.

 

 

하도급 문제 위반시에는?


도급 및 하도급 계약 위반 시 거액의 과징금 및 형사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위반 사례는 영업정지나 벌금뿐만 아니라 징역이나 형사 처분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건설산업기본법 시행령을 위반한 경우에는?


그렇다면 하도급 문제 위반으로 형사 처분에 처했다면 방법이 없는 것일까요? 실제로 법률 전문가와 대응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은 사례가 있습니다. 

한 기업이 건설 프로젝트의 하도급 계약을 위반하여 형사 처분을 받을 위기에 처한 사례가 있습니다. 해당 기업은 건설 현장에서의 안전 규정 및 계약 조건을 준수하지 않아 계약 위반 혐의로 수사를 받게 되었습니다.이 기업은 먼저 법률 전문가와 상담을 실시하여 사안을 정확히 파악하고 대응 전략을 마련하였습니다. 

법률 전문가는 계약서와 현장에서의 상황을 면밀히 조사하여 기업이 법적으로 어떤 책임을 져야 하는지 분석하였습니다.이러한 전략과 협력 노력 덕분에 해당 기업은 벌금이나 형사 처분을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미래에 대한 사업 영역과 입찰 등에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이 사례는 법률 전문가와의 적극적이고 전략적인 협력이 기업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 준 사례로 평가됩니다.

 

 


법률 전문가와의 협력이 중요합니다


법률 전문가와의 협력을 통해 건설산업기본법 위반에 대한 사건 대응을 신중히 진행해야 합니다. 건설산업기본법 위반으로 인한 행정처분은 생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사업장의 존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법률 대리인과의 협력을 통해 효과적인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개인이 대응하기에는 복잡하고 어려운 건설산업기본법 시행령에 대한 대응 해당 경험이 많은 법률 대리인과 꼭 함께하여 원하는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