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세소송/법률정보

허위세금계산서 발행 문제가 생겼다면

by 변호사 강민구 2019. 3. 12.

허위세금계산서 발행 문제가 생겼다면






사회를 경제적으로 지탱하는 여러 축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점점 많아지고 있는 자영업자 분들은 경기를 일선에서 체험하게 되는 만큼 최근 들어 어려움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자영업자와 같은 개인 사업자 분들은 아무래도 시스템이 기업체처럼 체계적이기 힘들고, 높아지는 인건비 때문에 회계나 세무 등의 문제에 대해서 미흡한 부분이 발생하거나 심지어는 아예 저런 점에 대해서 인지조차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자주 일어나는 거래마다 증빙자료 등을 챙기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 누락된 비용들에 대해서 허위세금계산서 발행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허위세금계산서 발행은 벌금은 물론 그 사항에 따라 최대 징역까지 선고 될 수 있기 때문에 무척이나 조심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오늘은 허위세금계산서 발행으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한 사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씨는 상당한 규모의 농기계 매장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A씨의 매장에서 발생한 일부 거래 내역에서 대금이 부풀려져 있다는 의혹을 받게 됩니다.





매출에 대한 허위세금계산서 발행 혐의로 담당 세무서에서 고발하게 된 것인데 이에 대해서 A씨는 억울함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장비의 특성상 객단가가 높으며 담당 직원들이 숫자를 틀리는 일이 자주 발생하여 A씨도 골머리를 앓고 있었던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자문을 얻은 A씨는 자신의 사업체가 의도적으로 주도한 것이 아니라 착오에 의해 일어난 임을 밝혀 내어 무혐의 처분을 받아 낼 수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작은 실수들로 인하여 허위세금계산서 발행 혐의 등 오해를 사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일이 발생했을 때 초기에 대응하지 못한다면 크게 곤란해 질 수 있습니다. 이런 사건일수록 명확한 근거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혼자서 고민하기보다 손을 내밀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