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사소송/법률정보

대여금반환청구소송 알아보자

by 변호사 강민구 2018. 9. 7.

대여금반환청구소송 알아보자



여금반환청구소송이란 빌려준 돈을 돌려받지 못했을 때 그 돈을 갚으라고 제기하는 소송입니다. 그 전에 만약 채무자가 채무에 대하여 인정을 한다면 소송이 아닌 독촉절차를 밟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채무자가 돈을 빌린 사실이 없다고 우긴다면 이때 대여금반환청구소송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그 금액이 3000만원 이하라면 소액사건심판을 받게 됩니다. 


소송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차용증이나 자신이 돈을 빌려줬다는 증거가 필요한데요. 꼭 차용증이 아니라도 계좌내역, 휴대전화 메시지 등 돈을 빌려줬다는 것을 입증시킬 수 있는 충분한 자료에 해당하면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대여금반환청구소송과 관련된 사례를 하나 보시겠습니다.



-사례보기

ㄱ씨는 2008년 인터넷 성/매/매 사이트에서 여성 ㄴ씨를 처음 만나 25만원을 주고 관계를 맺었습니다. 첫만남 이후에도 두 사람의 관계는 이어졌는데요. 며칠 뒤 ㄴ씨가 ㄱ씨에게 돈을 좀 빌려달라고 했고, ㄴ씨는 여러 차례에 걸쳐 90만원을 빌려줬습니다. 


그러고 난 뒤 ㄱ씨는 ㄴ씨와 다시 만나 이번에도 25만원을 주고 두 번째 관계를 맺었습니다. ㄴ씨는 관계 후에도 돈을 빌려달라 했고 ㄱ씨는 200만원을 빌려줬습니다. 이렇게 빌려준 것이 불과 몇 개월 만에 총 5000만원이 넘는 돈이 됐습니다. 


ㄴ씨는 빌린 돈을 자신의 채무를 갚는데 썼지만 ㄱ씨에게는 집세나 어머니의 병원비 등으로 사용했다며 거짓말로 둘러댔습니다. 하지만 자신에게 거짓말을 해 돈을 빌린 사실을 알게 된 ㄱ씨는 차용증을 써달라 했고 ㄴ씨로부터 차용증을 받았습니다.



ㄱ씨와 ㄴ씨는 첫 만남 이후 6년 동안이나 관계를 지속해 왔는데요. 그 과정에서 ㄴ씨는 관계를 맺어도 돈을 받지 않았고 ㄱ씨도 빌려준 돈의 이자를 받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갈수록 형편이 나빠진 ㄴ씨가 돈을 갚지 못하자 ㄱ씨는 그 동안 빌려준 돈을 갚으라며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재판부의 판단은?

재판부는 ㄱ씨가 성/매/매를 목적으로 만난 ㄴ씨와 두 번째 만남에서 선뜻 200만원을 빌려줬는데, 이때 다른 조건 없이 낯선 사람에게 빌려주는 돈의 액수로는 큰 금액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빌려준 돈 가운데 거액을 빌려준 시기에는 두 사람이 관계 맺는 장면을 동영상 촬영하는 등 일반적인 것보다 과한 성-관-계를 요구한 시점과 일치하고, 만남을 가진지 불과 몇 개월 만에 5000만원이 넘는 돈을 빌려주고 이후에도 돈을 빌려주며 6년 가량 관계를 유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두 사람의 성-관-계가 2008년까지는 월 4회, 이후로는 월 2회로 정기적으로 이루어 졌으며 ㄱ씨가 정한 시점에 주로 관계가 이루어 졌다는 점을 비춰본다면 ㄱ씨가 ㄴ씨에게 빌려준 돈은 이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지급된 돈으로 불법원인급여에 해당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ㄴ씨는 지속적이고 정기적으로 성-매-매 관계를 맺기 전에 빌린 돈인 90만원만 돌려주고, 그 이후에 빌린 돈은 불법원인급여에 해당하므로 반환할 의무가 없다고 판시하며 ㄱ씨가 상대로 낸 대여금반환청구소송에서 수천만 원의 빌려준 돈 가운데 90만원 만 갚으라며 사실상 원고패소 판결했습니다. 



-대여금반환청구소송 진행하려면

위 사례는 돈을 빌려줬다는 사실은 인정이 받았지만 그 빌려준 돈이 성-매-매와 관련하여 불법원인급여에 해당했기 때문에 그 돈을 받지 못했는데요. 이처럼 대여금반환청구소송에서는 돈을 빌려줬다는 사실도 중요하지만은 그 빌려준 돈의 성격 또한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민사상 채권은 소멸시효가 10년인데 반해 만약 상대방이 음식점을 차리겠다며 빌린 돈이라면 이때는 상거래에 해당돼 상법상 소멸시효인 5년이 적용됩니다. 하여 소송을 준비하실 때 변호사에게 자문을 구한다면 사건진행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 강민구변호사는 대여금반환청구소송 등 민사소송 관련 경험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의뢰인의 상황에 맞는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관련소송 경험이 많은 변호사의 자문을 구해 사건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